본문 바로가기

공부

고졸의 일본 IT 취업비자 발급을 위한 과정 1편 -현재진행형

 

안녕하세요. 일본 IT취업비자 발급을 받기 위해  22년 여름부터 시작해서
현재진행중인 저의 경험과 공부 방법 준비과정을 이야기해보도록 할게요.
일단 저는 고졸이고, 전공자가 아니어서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일본 비자 발급을 할 수 있더라고요.

 

 

 

일본 취업비자 발급절차와 발급조건은 이곳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세요.

정보처리 산업기사 관련된 응시조건, 금액, 합격률 등의 궁금증은 여기(2023년 정보처리산업기사 응시자격 A to Z)서 확인해 주세요.

 

 

✅ 학점은행제 과정

정보처리산업기사를 취득하려고 보니,  정보처리산업기사는 응시조건이 있더라고요.
저는 그중에서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상 보유자"를 만족하기 위해서 학점은행제를 진행했어요.

최단기로 학점은행제를 완료하기 위해서 학점은행제 수강하면서, 컴활 1급 자격증도 같이 준비를 했는데요.

 

🔸현재 저의 학점은 = 학점제(48점)+컴활1급(14학점)+독학사 4단계(4학점) = 66학점
    -22년 2학기에 8과목 수강(한 학기 최대 24학점), 23년 1학기 5과목 수강, 23년 1-2학기 3과목 수강, 컴활 1급 자격증,
     독학사(일본어 4단계 가장 쉬운 단계)

 

🔷학점제

정보처리산업기사를 꼭 따야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점은행제에 전공과목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자료구조, 시스템분석설계 등을 수강하시고 꼭 이해하면서 보세요. 정처산기 공부범위랑 같아서 진짜 도움 많이 되더라고요.

 

🔷컴활1급

지금에서야 말하지만 진짜로 컴활 1급은 어려웠어요. 필기도 쉽진 않았지만, 실기가 더 어렵더라고요 정말.. 참고로 저는 필기 3트, 실기 5트에 성공했어요. 실기 같은 경우 합격발표가 2주 뒤라서 진짜..;; 더 답답하더라고요. 그래서 실기 보신다면 일주일에 2-3번 정도 몰아서 시험 보시길 추천드려요. 컴활 총 공부기간은 8개월 걸렸네요.. 필기 시험을 보고서 실기는 3개월이상 쉰 다음에 했어요. 바로바로 했어야 했는데, 필기부터 1트에 합격할 줄 알았는데, 공부했던 문제들이랑 다른 문제들이 나와서 당황당황;; 어렵더라고요.. 5트에 간신히 합격을 하고 정신적으로 힘들어져서 3개월 쉬고서 실기를 2-3개월 걸려서 자격증을 땄죠.. 필기는 1-2개월 공부했어요. 실기는 6트에 합격했어요..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 실기 보고 난 다음에 모르겠는 문제들 꼭 기억해두고 인터넷으로 문제풀이 꼭 보세요!! 합격 지름길이에요..! 저는 데이터베이스는 두 번 빼고 계속 합격이었는데, 엑셀이 진짜... 절망적 ㅠㅠ 10점짜리를 사소한거 하나 모르겠어서 틀리고, 계산문제는 아예 시간이 없어서 못 풀기도 하고.. 진짜.. 3트에 성공했지만. 그날도 절대 합격 못할 것 같기도 하고 긴가민가 했는데 다행히 꽤 높은 점수로 합격했더라고요.

컴활 실기는 70점 이상이면 점수가 안 보이는데,  인터넷에 점수 확인하는 방법이 있더라고요.  이 방법으로 확인했어요.

컴활 시험 접수는 코참 앱으로 했어요.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해요.

근데.. 컴활 1급 진짜 안 쉬워요. 인터넷에 보니까 1트에 합격했다, 일주일 공부하고 합격했다 이러는데...;; 대단하신분들이죠.. 일반인인 저는 어려웠고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요. 처음부터 2급을 할지, 1급을 할지 확실히 선택하시고, 여러 번 시험 볼 것 생각하고, 시간 걸리는거 생각하고 도전하세요. 맘 같아서는 컴활 1급은 진짜 시간이 좀 오래 걸리고해서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고, 돈도 여유로우시다면 차라리 그 시간에 다른공부를 하시는게 어떨지 생각해봤어요. 예를 들어 정보처리산업기사나 JLPT N2이상 취득을 목표로 공부하는게 나을것 같더라고요. (N2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일본에서 취업할 때 대부분 기업들의 기본 조건에 있기도 하고, 있으면 좋은 걸로 알고 있어요.)

컴활 공부 방법 필기는 CBT라고 책 살 필요 없다고들 하길래 책 구매 안 하고 공부했는데 진짜 ;; 책 사서 하는게 훨씬 시간 절약이 되었지 않았을까 싶네요.. CBT에 나온거 거의 안나오고 응용이더라고요.. 그리고, 실기는 시나공 책 구매해서 공부했어요. 동영상 하나도 빠짐없이 다 봤고, 책은 2회독 했어요.
추가로 인천 E배움캠퍼스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컴활 실기 강의 동영상도 2회독 했어요. 기출문제는 시나공에 나온거랑 자료실에 있는 실기 문제들 공부했고, 처음부터 시간 타이머 하면서 했어요. 시간이 오버돼도 풀기는 하는데, 어느 정도 시간분배하면서 문제 푸는 감각을 알려고 타이머 맞춰서 했어요. 그리고 유튜브에 컴활 1급 실기 관련 문제풀이를 해주시는 분들 이 많더라고요. 모르는 것들 위주로 골라서 봤는데, 커미조아 가현샘, 함수바라기 위주로 봤어요. 연습해 볼 수 있게 예제 엑셀파일 올려주셔서 따라 해보면서 개념 잡아가기 좋았어요. 시험 당일에는 모르는 것들 적어둔 저만의 노트를 한 번씩 훑어 봐주고 시험을 봤어요. 시험 끝나면 모르는 문제 함수 외워서 그 함수 관련 문제들 보면서 공부를 계속했어요. 공부 방법이랑 은 검색하시면 다른 분들이 더 잘 작성하셔서 저는 이정도로만 이야기하고 마무리할게요.

🔷독학사

저는 2019년인가? 그때 N3를 취득했어서 독학사 일본어를 선택했는데요. 국어도 있고, 국사 등 다양하게 있더라고요. 자신 있는 과목을 선택하셔야 공부시간도 덜 걸리고 좋죠.. 저는 이과였다보니.. 국어, 국사, 사회 등은 모르겠고.. 그나마 일본어만 살짝 할줄알아서 일본어 선택했네요. 독학사 일본어는 75점으로 합격했어요. (60점 이상이어야 합격)

독학사 일본어는 기출문제도 제대로된게 없고, 책도 딱 하나 있더라고요.. 그거 사서 1회독하고 시험 봤는데, 그냥 기본기 잡는 책이었지 책에 나온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거나 그런건 아니더라고요. 그렇지만.. 일본어 기본기가 아주 부족했기에 이 책안 봤으면 패스 못했을 수도 있었겠다~ 싶네요. 일본어 독학사 시험 자체는 엄청 어렵지는 않았어요.

 

4월에 66학점이 인정됨으로, 정처산기 필기를 볼 수 있는 응시조건(41학점)도 만족이 됐어요. 시기적으로 2회를 바로 볼 수도 있었지만, 2023년 정기 기사 3회를 시험봤어요. 2회 시험을 볼 수 있었지만, 그 당시에 컴활 실기 시험 보는 중이라서 1개월 이상 시간이 소요돼서 결국 3회를 선택했어요.. 삼개월 쉬지만 않았어도.. 2회 시험 볼 수 있었을텐데... 😥

 

✅ 정보처리 산업기사 필기 QnA & 공부방법

정보처리 산업기사 필기 원서접수할 때 수도권, 경기권 지역은 2시 오픈이고 그 외 지역은 10시? 오픈이더라고요.
티켓팅처럼 대기시간도 있고 빠르게 자리가 만석이 되니까 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에 시험보고 싶으시다면, 원서접수 첫날 오픈하자마자 신청하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원서접수하시고 바로 응시자격 제출서류도 홈페이지에서 바로 제출하시는게 편해요. 저는 학점은행제라서 클릭클릭 몇 번 하니까 끝나더라고요.

 

시험 보는 날에 필요한 준비물은 주민등록증과 필기구(볼펜이나 샤프)만 있으면 돼요. 시험 시작할 때 연습 종이 필요한 사람 손들라고 하면 주시더라고요.(나갈 때 꼭 제출하고 나가야 해요) 그리고, 간단한 계산하는 문제가 나오긴 하는데, 계산기는 시험 볼 때 화면 아랫부분에 있어요. 큐넷 사이트에서 CBT 체험하기 누르셔서 시험 보기 전에 미리 테스트해보세요. 큐넷 사이트에서 하단 오른쪽에 CBT체험하기 누르시면 체험해 보실 수 있어요.

수험표도 가져가실 필요 없어요! 하지만 수험표는 한번 확인해 주셔야해요.
수험표에 시험 일시 및 장소칸에서 장소를 보시면, [CBT 2실] 이라고 적혀있어요. 본인이 몇실인지 알아두셔야 해요. 저는 2실이었어요. 제가 본 장소는 5실까지 있더라고요. 참고로, 기능, 산업기사는 종류가 다양해서 저랑 같은 시험을 보는 사람이 몇 명인지는 모르겠으나.. 시험 볼 때 총 인원은 7명 미만이었어요.  대부분 오후 시간대에 원서 신청이 금방 마감되더라고요. 저는 오전에 시험을 봐서 사람이 적었던 것 같아요.

시험을 다 보고 제출을 누르면 가채점 결과가 바로 나와요.
평균 점수화 함께 합격 or 불합격이 화면에 표시되요. 저는  평균 83점으로 합격나왔어요.
필기 합격하고나면 2년의 유효기간이 주어져요. 그 안에 실기를 합격하시면 된답니다.

 

🔷정보처리 산업기사 필기 시험 공부방법

시나공 2023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로 공부했어요. 내돈내산입니다.

책에 적힌 공부 방법으로 공부했어요. 1. 각 섹션마다 기출문제 먼저 보고 눈으로 감을 잡아준다. 2. 섹션 공부를 한다. 3. 기출을 제대로 푼다. 그리고 저는 비전공자라서 단어 자체도 모르던 사람이라서 섹션 공부할 때 시나공 유튜브 동영상도 같이 보면서 공부했어요. 책 1회독 하는데 하루 5섹션 20일 생각하고 했는데, 30일이 넘게 걸렸어요. 아예 못한 날도 있고, 한 섹션을 질질 끌기도 했답니다. 시험이 1주 쪼금 넘게 남았을 때 책을 1회독 끝냈어요.

다음으로, 책에 한 파트가 끝날때마다 예상문제은행이 있는데, 책을 1회독 전부 마친 다음에, 전체적으로 복습한다 생각하고 풀어주었어요. 예상문제은행만 9개가 있었는데, 분명 책 다 보고 이해했다 생각했는데 문제가 낯설고, 처음 보는 느낌 ..; 오답도 같이 하다보니, 하루 조금 넘게 걸렸어요. 

기본기를 다 갖추고 난 다음 기출을 풀기 시작했어요. 시험날 전까지 기출문제를 될 수 있는 만큼 풀어주었어요. 시나공 기출문제집에 있는 기출문제 6개를 풀어주고,  시나공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들을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프린트해서 한 번씩 풀고 오답해 주었어요. 각 년도마다 2개에서 많게는 6개 정도 있었어요. 총 13개. 기출문제 풀기 시작한 하루 이틀은 문제 풀고 오답하는데, 하루에 한 개 못했는데, 점점 문제도 비슷하고, 오답도 하고 외우고 하다보니 하루에 연도 단위로 풀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어떤분들이 2021 이전 연도도 풀어둘껄.. 하시길래.. 2018년도도 3개 풀었어요. 갠적으로 풀어주길 잘했다 생각이 들어요! 정처기 기출도 푸는 분들이 있던데, 저는 시간 부족으로 못 풀었어요. 그래도 여유롭게 필기 합격했어요. 

2021년 이전 시험은 CBT 사이트에서 공부했어요. 2021년 이전인 개정 전 기출문제는 1-5과목인데, 2과목 빼고 모두 풀어주면 되더라고요. 2021년 이전 문제에 한두개정도 완전 이건 안 나오겠는데.. 하는 문제들이 가끔 한두문제 있거든요? 그런것들은 과감히 패스해주고 풀어주었어요. 근데 진짜 거의 전부 나오는거라서 다 푼다고 보면 편해요.

시험 당일날까지 2018년도 기출문제를 다 못 풀어서 시험 보러가기 몇 시간 전에 풀고 나갔네요.. 그리고 시험장 도착해서 40분 정도 시간 남았는데, 그때는 시나공 기출문제집에 있는 필수 암기 194선을 연필 들고 빠르게 체크해가면서 봐주었어요. 

 

시험 보고 느낀점은 대부분 2021-2023 기출에서 봐왔던 문제들이 대부분의 50% 이상 쉬운 문제들로 나와있었고, 그리고 좀 어려운 문제는 2018년도쯤에서 봤던 것들이랑 아예 처음 보는 문제도 몇 문제 있었어요. 그래서 기출문제 공부 하실 때 순서를 2021-2023 기출 먼저 푸시고, 시간 남을 때 2021년 이전 것들을 푸시는게 좀 더 안정적으로 고득점을 노리기 좋아요.

정보처리산업기사 시험에 나온 범위 22-23년

더보기

[22년1회]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
- 소프트웨어 설계 : UML-일반화관계, UML-다이어그램구분, UML-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 객체지향, 디자인패턴-생성패턴, 디자인패턴-싱글톤, 모듈설계, 소프트웨어설계, UX, 모듈화, 결합도, 소프트웨어아키텍처뷰
- 소프트웨어 테스트, 패키징, 도구 : 화이트박스테스트, 기본경로검사, 단위테스트, 형상관리, 테스트스텁, 테스트커버리지
- 소프트웨어 보안 : API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C언어 : 전처리기-#include, 전처리기-#define, 변수-변수명작성규칙, 데이터타입, 입출력함수, 논리연산자, 함수, return, 파일입출력-fget
- JAVA언어 : 2진수출력(0b), 접근제한자, 상속
- Python언어 : 식별자, 제어문, 슬라이싱, 함수-def
- JavaScript : Location객체, 1~10000까지7의배수합계, 배열
- CSS : text-align, padding, colspan
- HTML : 기본 형식, input
- 프로그래밍언어 이론 : 절차적프로그래밍언어, 객체지향언어-C++, 예외처리, 라이브러리-stdio.h
- 운영체제 : 목적-Throughput, Turn Around Time, 시스템소프트웨어, UNIX명령어-chmod, 기억장치배치전략, 세마포어, 프로세스상태-new,wait, 프로세스스케줄링-HRN, 프로세스정의, SJF, 패킷교환방식
- 네트워크 : 네트워크토폴로지, 서브넷마스크-B클래스, IPv6-16bit씩 8부분, OSI7계층, TCP/IP, 계층별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거리벡터방식

[데이터베이스 활용]
- 데이터베이스 기초 및 설계 : 시스템카탈로그, DBA역할, 스키마, 데이터베이스설계-개논물, 개체관계도, 계층데이터모델, 관계형데이터베이스구조-도메인,degree,cardinality,null, 제약조건, 정규화-3NF, 뷰
- SQL : DML, DDL, AVG, 집합연산자, DROP VIEW, 서브쿼리, DISTINCT, COUNT, GRANT
- 데이터베이스 고급 : 트랜잭션-ACID, 관계대수-일반집합연산자, 카티션프로덕트
- 자료구조 : 해싱-Collision, 선형구조, 트리-순회, 스택 출력, 큐의활용, 그래프, 그래프간선개수, 파일편성방법, 색인순차파일
- 알고리즘 : 삽입정렬, 버블정렬

[22년2회]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

- 운영체제 : HRN(우선순위), RR, 프로세스
- 네트워크 : 계층별프로토콜, IPv6, UDP, 다원접속
- 소프트웨어 설계 : 구조적분석(모델링), 형상관리, 정보은닉, 오버로딩, MVC구조, 디자인패턴(반복자, 팩토리메소드), 럼바우 분석기법, 응집도, 결합도, 모듈
- 소프트웨어 테스트, 패키징, 도구 : 블랙박스테스트, 단위테스트
- 소프트웨어 보안 : 취약점, API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C언어 : 포인터배열, 연산자(OR)
- JAVA언어 : 객체생성, 예외구문
- Python언어 : 문자열덧셈
- JavaScript : 오류종류(Syntax Error, Runtime Error 등), 1~10합계, 배열(삽입메소드)
- CSS : padding, margin, 선종류, 선색
- HTML : 태그(하이퍼링크)
- 프로그래밍언어 이론 : 런타임/컴파일타임

[데이터베이스 활용]
- 데이터베이스 기초 및 설계 : ERD, 정규화, 뷰(정의, 삭제명령어), 논리적모델(관계형데이터모델), 튜플, 시스템카탈로그
- SQL : NOT LIKE, DISTINCT, 차집합
- 데이터베이스 고급 : 관계대수(일반집합연산자), 관계해석
- 자료구조 : 해싱(Synonym), 그래프(무방향간선개수), 파일(다중키파일), 데크
- 알고리즘 : 삽입정렬

.
.
.
2023년 3회까지 나와있어요.

출처 기사퍼스트


제가 혼자 공부하면서 모르거나 외워야 하는 것 위주로 적어둔 메모도 올려둘게요. 틀릴 수 있으니 대충 참고만 해주세요.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pdf
0.07MB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합격률이 50퍼 이상이라고 하던데, 저는 비전공자라서 처음 보는 모르는 내용들이라 시간도 더 걸리고, 어려웠어요. 공부기간은 컴활 실기 1급 끝나고 합격하고 바로 정처산기 필기 공부를 시작해서 한 달 정도 공부했어요.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는 합격률이 20퍼정도던데.. 내일부터 바로 공부 시작하렵니다.. 세 달 빡세게 또 공부하고.. 10월에 있는 실기시험 1트에 합격하길... 그리고, 정보처리산업기사 합격하고 나면 바로 일본에 살고 있는 친구와 같이 취업자리 알아보면서 2024년 여름에 N2 취득을 목표로 공부하려고 해요. 다음 포스팅은 정처산기 합격하고 N2 준비하면서 올려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