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일본어

2019년 첫번째 시험 7월 JLPT 일본에서 직접 시험 본 후기★★★★★

안녕하세요 리브에요 : )

드디어 JLPT 시험을 보고 왔어요.

저는 일본에서 직접 시험을 보고 왔는데요~

그 전에 시험 준비과정, 시험 전에 짧게 포스팅한 것 있어요.

JLPT 일본에서 시험보기 준비(2019년 첫 번째 시험 7월)

입실 시간이 12시부터 12시 30분인데, 제가 갔을 때는 이미 사람들이

많이 와있더라고요? 아마 11시쯤부터 가도 될 것 같았어요~

그리고, 차 타고 오면 혼잡하니까, 대중교통으로 오라고 했어요!











제가 갔던 일본 대학교에요.

사진에서는 사람이 정말 별로 없어 보이는데,

진짜 깜짝!! 놀랐어요. 사람이 너~~무 많아서...

한 3천 명 이상 시험보러 왔더라고요 ㅎㅎ

그리고 한국인은 정말 극히 드물고,

대부분 동남아시아쪽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9할 정도가 동남아시아사람들..?











시험표를 보면 시험번호가 적혀있어요.

A, B, C, D, E, F동 중에 N2, N3는 E와 F동이에요.

저는 E동이었답니다!

시험표, 신분증, 연필(샤프), 지우개(커버 벗긴), 시계 꼭 필요해요.

강의실마다 벽시계가 없어서 시간 체크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해요!

그리고, 시험이 시작하면 5분 남았다, 10분 남았다 이런 말 절대 안해요

시험 시작 전에 5분 남았다 같은 말은 안 한다고 감독관이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시간이 땡! 되면 시험지를 걷어가니까

한 문제 한 문제 풀 때마다 꼭 마킹을 제대로 해주셔야 해요~!


그리고 시험 중 부정행위시 노랑카드를 받고 두 개?

세 개 받거나, 레드카드 하나 받으면 강의실 퇴장.

N3는 3과목을 보는데, 이 중에 한 과목이라도 퇴장당하거나

시험을 못 보면 시험이 무효처리가 된다는 점!










E동 들어가서 기다란 복도를 지나 3층으로 올라갔어요. ㅎㅎ

출입문에서부터 사람 진짜 많다... 생각했는데,,

N1과 N4, 5는 또 다른 동이더라고요.

한국에서는 등급별로 학교가 다른데,

일본에서는 N1, 2, 3, 4, 5 모두 같은 대학교에서 보더라고요.



쉬는시간이 30분인데, 시험지 걷고, 얘기하고 하다 보면 쉬는시간 20분 정도가 되고,

한 과목이 끝나고 쉬는시간이 되면 복도는 사람들로 북적북적!!

화장실도 사람들이 엄청 줄서있어요 ㅎㅎ

N3 뿐만 아니라 N2도 시험보고 있어서 N2는 시험 중이라서

복도에서는 시끄럽게 하면 안 된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참고로, 시험 시간에 늦으면 중간에 들어갈 수 없다는 점도 꼭 알아주세요!











복도에 있는 검은 바지에 흰 셔츠 입으신 분들은

감독관분들이에요. 한 강의실마다 4명의 감독관이 들어오셨어요.

왤캐 많냐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한 강의실에

100명 이상 시험을 보기 때문에.. 감독관 네 분이 적당하더라고요.













시험 시작 전에 비닐이 책상 위에 있는데,

비닐 안에 핸드폰을 꺼서 넣어두라고 하더라고요.

쉬는시간에는 핸드폰 사용 가능해요~

그리고 시험이 완전히 끝나면 비닐은 책상 위에 두고 나가 달라고 하더라고요.

참고로, 여기서 모든 말은 다 일본어로 말해요. 당연하죠? 일본이니까

그리고 시험이 딱 12시에 시작하면 여러가지 주의사항을 말하고,

시험표와 얼굴이 똑같은지 감독관들이 돌아다니면서 순서대로 체크하고

시험지를 배부한 다음에 본격적으로 시험이 시작해요.










강의실에서 음료나 음식은 먹으면 안 된다고 하는데,

아마도 시험 중에 먹으면 안되는거고 쉬는시간에 물은 마셔도 되는것 같더라고요.

편의점에서 물 하나 사서 시험 보시는게 마음 편해요~!

저는 시험 본다고 긴장해서 점심을 안 먹었거든요...?

그런데 시험 한 과목 끝나고 나니까 배가 급.격.히 고파지기 시작해서

쉬는 시간에 음료라도 마셔야지 하고 가장 가까운 자판기를 찾으니까

3층에서 1층까지 내려온 곳에 있더라고요 ㅎㅎ.

게다가 이렇게 많은 줄을 기다려야 하더라고요.

그냥 물 하나 사거나, 집에서 작게 챙겨오시는게 좋아요 :D











시험 끝나고, 인터넷으로 신청한 사람들은

8월 말 정도에 시험 결과를 미리 볼 수 있고,

9말 말? 에 시험지 우편 받은 주소로 합격 여부 통지서가 나온다고 해요!!

이제 곧 8월 말인데 ㅎㅎ 시험 결과가 어떻게 될지

정말 떨리고 긴장되지 않나요??

저도 시험 발표가 되면 당장 포스팅할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