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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프로그램

3D 게임 캐릭터 모델링 Game Character Modeling



취미 삼아서 플래시로 단순한 클릭 게임을 하나 만들어봤었는데,

재미가 있었는지 관심을 조금 받았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좀 더 나아가서 RPG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단 생각이 들어서

책을 찾아보다가 이 책을 접하게 됐어요. 일단 저는 캐릭터를

그릴 줄도 모르고, 3D 모델링이 뭔지? 종류도 모르고, 3D맥스는

깔아두기만 한 상태라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였어요.








이 책은 이론보다는 예시로 직접 해보면서 익혀나가는 방식이라서

저처럼 아무것도 모르지만 관심 있으신 초보자분들이나

중급자분들이 보기 좋은 책이라더라고요.








3D맥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서 3D맥스 책을 또 따로사야하나? 생각했는데,

이 책에는 이미 모델링에 필요한 인터페이스, 이론 등을 알려주더라고요.

굳이 다른 사서 볼 필요가 없겠더라고요.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모델링에

대한 기초지식 마스터 할 수 있어요.








3D모델링의 종류는 노멀과 손맵이 있는데, 이 책은 손맵으로 3D캐릭터 모델링을 알려주는 책이더라고요.

*손맵은? 그림 그리는 것처럼 손에 90%이상 의존하는 방식.

그리고, 예전에는 포토샵을 이용해서 매핑을 했지만, 요즘에는

바디페인터(시네마4D)가 캐릭터 매핑의 주 프로그램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 책은 포토샵은 필요한 부분만 설명하고, 바디페인터의 기능과 묘사 위주로 알려주고 있어요.








모델링의 기본적인 사항부터, 모델링 할 때 필요한 요소와

기본적인 와이어의 흐름에 대한 설명. 예제를 통해서 모델링 과정을 보고, 

모델링 후 매핑을 위한 UV작업에 대해 배워보는 책.


이 책의 사용프로그램은 3ds 맥스, 시네마 4D(바디페인터), 포토샵,

말모셋을 사용하고 있고, 20년 5월에 만들어진 가장 최신의 책이에요.

참고로, 컴퓨터 관련 책은 1-2년 지나면 프로그램 버젼도 달라지고 해서

여러가지 오류 같은게 생겨서 되도록이면 최신 버젼으로 사는게 좋더라구요.








목차를 보면 처음에 3D맥스에 대해서 모델링하기 위한 기초 인터페이스를 알려주고,

바로 모델링 파트로 들어가서, 실무에서 주로 쓰는 내용만을 알려주고, 예제를 직접

따라하면서 연습하면 인체 모델링부터 매핑까지 접해볼 수 있더라고요.

그리고, 설명 중간중간 보다 보면 필자의 TIP이 적혀 있는데,

실무에서 알면 좋은 정보로 굉장히 유용하더라고요.








이런식으로 중요한 이론을 먼저 설명한 다음에, 예제를 통해서 직접 해볼 수 있어요.


참고로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예제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예제파일 다운로드 주소 : http://infopub.co.kr/index.asp

자료실 들어가서 '3D 게임 캐릭터 모델링 본문 예제 파일' 이라고 검색하면 나온다.








챕터 5, 캐릭터 매핑 부분

여자 캐릭터와 남자 캐릭터를 얼굴부터 손, 발, 몸통, 다리, 화장, 머리카락 등 자세하게 다루고 있어요.

그리고, 여자 캐릭터와 남자 캐릭터를 그리는 차이점도 책에 잘 설명되어 있어 도움이 많이 됐어요.


모델링은 기본적으로 실제 그림 그릴 때 스케치를 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입체적으로 접근해야 하므로 많은 연습과 공부가 필요한 작업이라고 해요.

책 보고 한 번만 따라 하는게 아닌 자기것이 될 때까지 많은 연습을 해야겠다 생각이 들어요.








캐릭터 모델링에 입문하는 사람들, 실무자들이 좀 더 빠르고 높은 퀄리티의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혼자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거나 공부하며 생겼던

고민을 해결할 안내서가 될 것이다. 다년간의 실무를 경험하며 쌓은 저자의

노하우들이 아낌없이 들어있고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이라 생각한다.

-NXU 대표 윤상혁








지루한 이론으로만 공부하는 것보다, 직접 자신의 캐릭터를 그려가면서

경험하고 학습하는 것이 최고의 지름길이라 생각이 든다. 현업 프로젝트들을

경험하며 갈고닦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핵심만을 요약해 놓은 책이라

이 책을 마스터한다면 어느새 모디터속의 자신이 만든 캐릭터를 보고

흐뭇해하고 있지 않을까? 모델링은 3D그래픽의 뼈대이며 기반과 같은 분야다.

수많은 예비 3D모델링 아티스트들이 이 책과 함께 화이팅하길 바란다.


-네오위즈 스노우볼 스튜디오 실장 임우재






지금까지 포토샵, 일러스트, 라이트룸, 애프터이펙트, 프리미어프로 등을

직접 예제를 통해서 습득하는 책으로 공부를 해왔는데,

이 책도 마찬가지로 따라해 보면서 이론+실무능력을 어느 정도 습득 할 수 있는 책이었어요.

3D 모델링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는데 이 책을 보고 기초적인 지식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초보자분들께 추천드리는 굉장히 유용하고 좋은 책.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